아기를 위해 좋은 영양분을 주기 위해
모유수유를 시도하는 많은 엄마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문제를 겪고
어려움을 호소하시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모유수유는 엄마의 유두모양, 모유의 양, 아기의 구강구조 등
여러가지 요소가 잘 맞아야 수월한 수유과정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난관에 부딪히는데요
알고 있으면 좋을 모유수유 시 발생 할 수 있는 문제와 대처법, 주의사항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모유수유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유두모양에 따른 모유수유 팁
- 편평유두
한 쪽 유륜을 눌렀을 때 유두가 튀어나오지 않거나, 자극을 주거나 차게 했을 때 유두가 돌출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유두 신장성 검사에서 유두가 쉽게 잡아 당겨지면 문제없이 모유을 먹일 수 있습니다. - 함몰 유두
유두 뒤쪽의 2.5cm 떨어진 부위의 유륜을 쥐고 짰을 때, 유두가 튀어나오지 않고 오히려 더 깊이 들어가는 경우입니다. 유두의 일부분만 함몰된 경우는 손가락으로 잡아 당겨서 교정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양쪽 유두의 함몰 정도가 다른 경우에는 한쪽 젖을 잘 먹게 됩니다.
출처: 질병관리청
편평 유두와 함몰 유두의 교정
- 일단 아기가 어떻게 젖을 빠는지를 관찰한 후에 편평, 함몰 유두더라도 아기가 충분히 잘 물고 빠는데 어려움이 없는 경우 특별한 조치없이 먹일 수 있습니다.
- 젖을 먹이기 직전 1~2분간 손가락으로 유두를 잡아당겨 자극하거나 차가운 것을 유두에 접촉시킵니다.
- 젖을 먹이기 전에 유축기나 가벼운 흡인 기구 등을 사용하면 젖 물기가 수월할 수 있습니다.
- 함몰유두 교정기 등 보조 기구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유두통증
생후 처음 모유수유를 하기 시작하면 유두에 약한 통증이 있을 수도 있으나 2~3일이 지나면 아프지 않게 됩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심한 통증은 정상적인 반응이 아니므로 치료해야합니다.
수유시 발생하는 유두 통증의 대부분은 잘못된 젖 물리기에서 시작되지만, 젖을 물리는 타이밍이나 젖이 심하게 불어 있을 때, 아기가 젖을 잘 빨지 못할 경우에도 통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외에 흔하지 않으나 염증, 습진, 수포 등에 의해서도 통증이 일어날수 있습니다.
유두상처
일반적으로 모유수유를 하는 동안 비누를 사용하지 않지만 유두에 상처가 있는 경우에는 하루에 한번씩 비누로 상처를 씻고 잘 헹구어야합니다. 수유 후에 항생제 연고를 얇게 바르도록 처방받을 수도 있습니다.
상처가 심한 경우는 꼭 의사와 상담해서 빠른 시일 내에 치료 받아야합니다.
유방울혈
출산 후에 첫 주동안 엄마의 초유가 성숙유로 변해가는 시기에 유방은 풍만해집니다. 이러한 꽉 찬 느낌은 대체로 3~5일 내에 사라지는데 유방에서 젖이 제대로 비워지지 않는다면 울혈이 생겨 유방이 단단해지고 통증과 열감을 느끼게 됩니다.
- 예방법
수시로 아기에게 젖을 먹인다. (하루 최소 8~12회)
아기에게 젖을 먹이지 못한 경우 반드시 유축한다. - 치료법
수유 전 유방을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수유 전 뜨거운 물수건을 가슴에 2~5분간 대거나 뜨거운 물로 샤워한다.
수유 후 붓기를 가라앉히기 위해 냉찜질을 한다.
양배추 잎을 냉찜질 도구로 사용한다. 잎을 깨끗하게 씻고 냉장고에 넣어 차가워진 잎을 유방에 닿을 수 있도록 속옷 안에 넣는다.
아기가 한쪽 젖 만 먹는다면 유축기로 꼭 다른 쪽을 짜낸다.
유두혼동
유두혼동은 모유수유 동안 우유병이나 노리개 젖꼭지를 한번이라도 빤 후에 유방을 거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세계보건기구(WHO)는 모유수유를 성공시키려면 우유병 등 다른 것을 물리지말라고 권고합니다.
출처: 질병관리청
모유수유시 아기 구강 운동
- 혀가 앞으로 나가 유두를 감싼다.
- 유두와 유룬이 구개쪽으로 움직이며 성대문이 여전히 열려있어 숨쉬기가 가능하다.
- 유두와 유륜이 모두 입에 들어가면 거의 연구개에 닿는다. 혀가 유두를 따라 경구개 쪽으로 움직여 압력을 가해 유륜의 모유를 짜내는 운동으로 모유가 분비된다.
- 성대문이 닫히고 삼키게 된다.
젖병수유 시 아기 구강 운동
턱의 상하 운동만으로 우유를 먹을 수 있다.
많은 엄마들이 출산 후 유방 울혈(젖몸살)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리미리 유방마사지를 받고 아기에게 수시로 물리고
혹시라도 물리지 못한 경우 유축기를 이용하여 유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유두에 상처가 나는 경우 또한
의사와 상담하여 빠르게 치료받으며 모유수유를 진행하면 됩니다.
순탄하지 않은 모유수유 과정이 될 수 있지만
상황에 맞춰서 해결하면 안정되는 시기가 오게 되니 걱정마시고
모유수유에 성공하시면 좋겠습니다.